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10가지

by cheetah123 2024. 4. 28.

협심증은 일반적으로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감소된 혈류는 종종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플라크 축적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히는 관상동맥질환(CAD)의 결과입니다.

반면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의 일부로 가는 혈류가 갑자기 완전히 차단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폐색은 종종 관상동맥의 파열되거나 침식된 판 부위에 혈전이 형성되어 발생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Image by Freepik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10가지

 

1.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기본 메커니즘

- 협심증: 심장 근육에 대한 산소 수요와 공급 사이의 일시적인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육체적 활동이나 정서적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며,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가슴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 심근경색: 심장 근육의 일부로의 혈류가 갑자기 막혀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초래하여 발생합니다. 이러한 막힘은 흔히 관상동맥의 파열되거나 침식된 판 부위에 혈전이 형성되어 발생합니다.

 

2.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통증의 성격

 

- 협심증: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점 중 두드러지는 것은 특히 통증의 발현이 있습니다. 협심증은 일반적으로 가슴에 압박감, 쥐어짜는 느낌, 타는듯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하며,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을 사용하면 완화되며, 운동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 심근경색: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흉통이나 불편함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은 종종 짓눌리거나 꽉 조이는 것으로 묘사되며 왼쪽 팔, 턱 또는 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과 달리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 투여해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증상 지속 기간

- 협심증: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일반적으로 몇 분 동안 지속되며 휴식이나 약물 치료로 해결됩니다.

 

- 심근경색: 증상은 더욱 지속적이고 20분 이상 지속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의 혈류 부족은 심장 ​​근육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심전도(ECG) 변경 사항

 

- 협심증: ECG 변화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거나 협심증 발생 중에 뚜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ST분절 상승이나 우울증과 같은 ECG 변화가 종종 나타나며 이는 중요한 진단 지표입니다. 

 

 

5.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휴식과 니트로글리세린에 대한 반응

- 협심증: 휴식과 니트로글리세린에 잘 반응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 심근경색: 니트로글리세린이 어느 정도 완화를 제공할 수 있지만, 심장마비와 관련된 통증은 이러한 조치에 덜 반응합니다. 완전한 완화를 위해서는 종종 영향을 받은 부위의 혈류를 회복하기 위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6.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관련 증상

 

- 협심증: 숨가쁨, 피로, 발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임박한 파멸의 느낌 등 더 넓은 범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비상 대응

- 협심증: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의학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 심근경색: 심장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응급 의료 개입이 필요합니다.

 

8.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합병증의 위험

 

- 협심증: 일반적으로 심근경색에 비해 합병증 위험이 낮습니다.

 

-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심장 마비, 심장 근육의 장기적인 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9.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진단 마커

- 협심증: 진단은 임상 병력, 증상, 때로는 스트레스 테스트에 의존합니다.

 

- 심근경색: 진단에는 임상 병력, 증상 및 ECG 소견 외에 특정 혈액 지표(트로포닌 수치)가 포함됩니다.

 

10.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 치료 접근법

 

- 협심증: 약물(니트로글리세린, 베타 차단제 등), 생활 방식 수정 및 경우에 따라 혈관 재생 절차(혈관성형술, 스텐트 배치)를 통해 관리됩니다.

 

- 심근경색: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에는 혈류를 회복하고 심장 근육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혈전용해 요법, 혈관성형술 또는 관상동맥 우회술과 같은 중재가 포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