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이 가려운 이유 12가지

by cheetah123 2024. 5. 13.

몸이 가려운 것, 소양증은 알레르기 반응, 벌레 물림,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 간이나 신장과 같은 전신 질환과 같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피부의 신경 말단 활성화와 관련된 복잡한 감각 경험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감각적 인식은 종종 따끔거리고 자극적인 감각으로 나타나 환자가 피부를 긁게 만들고 잠재적으로 근본 원인을 악화시키거나 2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근본적인 병인을 해결하고, 국소 또는 전신 약물을 통한 증상 완화, 긁힘과 잠재적인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동 중재가 포함되는데요. 여기에서는 몸이 가려운 이유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몸이 가려운 이유 12가지


1. 알레르기 반응

몸이 가려운 이유 - 알레르기 반응은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항원으로 알려진 일반적으로 무해한 물질에 과잉 반응할 때 발생합니다. 신체가 알레르기 항원을 만나면 히스타민과 기타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가려움증, 두드러기(피부에 붉은색 부풀음), 부종, 때로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특정 음식(예: 견과류, 조개류 또는 유제품), 약물(예: 항생제 또는 진통제), 곤충 쏘임 또는 라텍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피부 자극제

 

몸이 가려운 이유 - 피부 자극제는 피부에 닿았을 때 자극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일반적인 자극제에는 비누, 세제, 향수, 화장품, 직물(예: 양모 또는 거친 직물) 및 화학 물질(예: 표백제 또는 용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자극 물질에 장기간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부의 자연적인 장벽 기능이 파괴되어 건조함, 발적, 가려움증, 때로는 알레르기 반응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건성 피부(건조증)

몸이 가려운 이유 - 건성 피부는 피부가 천연 오일과 수분을 잃어 거칠고 벗겨지거나 비늘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건조한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낮은 습도, 춥거나 건조한 날씨, 뜨거운 물로 과도한 목욕이나 샤워, 독한 비누나 클렌저, 특정 의학적 상태(예: 습진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에는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다리, 팔, 몸통 등 건조해지기 쉬운 부위에 더욱 그렇습니다.

 

 

4. 습진(아토피성 피부염)

 

몸이 가려운 이유 - 습진은 피부에 건조하고 가렵고 붉어지고 염증이 생긴 반점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유전적, 환경적, 면역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습진 재발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예: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또는 특정 음식), 자극제(비누, 세제 또는 양모 등),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및 미생물 감염(예: 포도구균 박테리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는 바이러스). 긁으면 습진 증상이 악화되고 감염이나 태선화(두꺼워지고 가죽 같은 피부)와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벌레 물림 및 쏘임

몸이 가려운 이유 - 모기, 빈대, 벼룩, 벌과 같은 벌레가 물거나 쏘이면 침, 독 또는 기타 물질이 피부에 주입됩니다. 이러한 물질은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물린 부위나 쏘인 부위에 가려움증, 발적, 부기, 때로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의 정도는 개인의 민감도, 곤충의 종류, 주입된 독의 양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건선

 

몸이 가려운 이유 - 건선은 피부 세포의 급격한 과잉 생산을 유발하여 플라크로 알려진 두껍고 붉은 비늘 모양의 반점이 형성되는 만성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는 건강한 피부 세포를 실수로 공격하는 면역 체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선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두피, 팔꿈치, 무릎 및 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려움증 외에도 건선은 심한 경우 통증, 작열감,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선 재발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감염, 특정 약물, 피부 부상, 흡연 및 과도한 음주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7. 전신 질환

몸이 가려운 이유 - 특정 전신 또는 내부 의학적 질환은 증상으로 전신 가려움증(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신체의 다양한 기관이나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나 신경 기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전신 질환의 예로는 간 질환(예: 담즙 정체 또는 간염), 신부전(요독증), 갑상선 질환(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특정 암(예: 림프종 또는 백혈병), 자가면역 질환 등이 있습니다. (예: 전신성 홍반루푸스 또는 경피증) 및 혈액 질환(예: 진성적혈구증가증 또는 철결핍성 빈혈). 전신 질환의 가려움증은 간 질환의 황달(피부와 눈의 황변), 신부전의 부종(부종), 암의 체중 감소 및 피로 등 기저 질환 과정과 관련된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8. 신경학적 원인

 

몸이 가려운 이유 - 가려움증(가려움증)은 신경학적 장애나 신경계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피부에서 뇌로의 감각 신호의 정상적인 전달을 방해하여 가려움증과 같은 비정상적인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의 신경학적 원인의 예로는 신경병증(신경 손상 또는 기능 장애), 다발성 경화증(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 질환), 대상포진(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포진 감염), 척수 손상, 신경 압박(수근관 등) 등이 있습니다. 증후군 또는 신경근병증). 신경학적 원인과 관련된 가려움증은 국소적이거나 ​​전신화될 수 있으며 피부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거나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심리적 요인

몸이 가려운 이유 -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강박 장애(OCD)를 포함한 심리적 요인은 가려움증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기존 피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면역 기능, 염증 및 감각 지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의 방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고통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고 피부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긁힘과 같은 행동 반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분 장애나 불안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특정 정신과 약물에는 가려움증이나 기타 피부 반응을 포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이완 기법, 스트레스 관리, 약물 관리를 통해 근본적인 심리적 요인을 치료하면 심리적 원인과 관련된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옴

 

몸이 가려운 이유 - 옴은 미세한 진드기 Sarcoptes scabiei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피부 감염입니다. 진드기는 피부의 상층부에 파묻혀 알을 낳고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노폐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은 특히 밤에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피부에 작은 붉은 돌기와 선형 굴(가늘고 솟아오른 선)이 있는 특징적인 발진을 유발합니다. 옴은 일반적으로 감염된 사람과의 긴밀한 신체 접촉을 통해 또는 오염된 의복, 침구 또는 가구를 공유함으로써 전염됩니다. 일반적인 감염 부위로는 손, 손목, 팔꿈치, 겨드랑이, 생식기 부위, 손가락 사이 등이 있습니다.

11. 진균 감염

몸이 가려운 이유 - 피부 사상균증 또는 백선 감염으로도 알려진 피부의 진균 감염은 피부 사상균(예: Trichophyton, Microsporum 및 Epidermophyton 종) 및 효모(예: 칸디다 종)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진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곰팡이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성하며 피부, 손톱, 머리카락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형의 진균 감염에는 무좀(족부백선), 완선(고백선), 백선(체체백선), 효모 감염(예: 칸디다증)이 포함됩니다. 진균 감염의 증상에는 가려움증, 발적, 벗겨짐, 갈라짐, 때로는 영향을 받은 피부에 물집이 생기거나 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12. 기생충 감염

 

몸이 가려운 이유 - 기생충 감염은 이, 진드기 또는 벌레와 같은 기생충이 피부, 모발 또는 기타 신체 조직에 침입할 때 발생합니다. 이 기생충은 혈액, 피부 세포 또는 기타 체액을 먹고 자극, 염증 및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기생충 감염으로는 머릿니(Pediculus humanus capitis), 몸니(Pediculus humanus corporis), 음모(Pthirus pubis), 옴진드기(Sarcoptes scabiei) 및 요충(Enterobius vermularis)이 있습니다. 감염은 감염된 사람과의 긴밀한 신체 접촉을 통해 또는 오염된 의복, 침구 또는 개인 물품을 공유함으로써 확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